연구자료 (행자부 정책연구관리시스템 미러링)

외래관광객 클럽관광 활성화 방안 연구

1. 외래 관광객의 주요 방문 목적에 관련하여 효과성 탐색
? 외래객 방문목적 1위는 여가/위락/휴가(58.1%)(2014 외래관광객 실태조사)
- 문화ㆍ오락 부분 지출액은 단체관광객은 2.7% 개별여행객은 33.2%를 차지
? 외래객 서울지역 주요 방문지에 홍대거리(25.1%, 7위), 강남역(22.8%, 8위), 이태원(19.2%, 11위) 등 한국 젊은 층의 유흥 및 놀이문화가 발달한 지역 포함됨(2014 서울시 외래 관광객 실태조사)
? 외래객 방문이 밀집 된 지역은 주로 클럽문화가 형성 된 곳으로 국내 클럽문화가 외래객의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관광 상품으로 볼 수 있음
? 따라서 외래객의 방문을 적극적으로 도모하기 위한 클럽관광 활성화 방안 마련정책이 필요함


2. 국가 관광 진흥 활성화를 위한 클럽 관리 체계 마련
? 젊은 층의 유흥 및 놀이 문화의 발달을 한국의 특화 된 관광 상품으로 개발하기 위한 사례를 조사, 분석하여 한국에 맞는 클럽 관광 관리 체계를 마련하기 위함
? 클럽에 대한 건전한 이미지를 도모하고 관광 상품으로서 가치를 제고할 뿐만 아니라 다양하고 특색 있는 유흥문화를 발달시켜 관광을 활성화시키기 위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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