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만들기 활성화를 위한 지방자치단체장 공동 선언문 > 마을만들기 전국대회

본문 바로가기

전국대회

[6회전국대회_2013] 마을만들기 활성화를 위한 지방자치단체장 공동 선언문

본문

마을만들기 활성화를 위한 지방자치단체장 공동 선언문



  우리 사회는 21세기로 넘어오면서 국가운영방식이 관리에서 협치로 바뀌고 소통과 참여의 시대가 되었다. 이제는 지역개발도 행정과 전문가 주도에서 주민이 직접 참여하고 디자인하는 지역계획수립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다.
  우리는 민선 4기와 5기의 지방자치를 실현하면서 마을만들기가 지역사회 혁신과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가장 효과적이고 기본적인 정책임을 확인하였고 물량중심의 지역개발행정을 사람에게 투자하는 소통행정으로 전환시켜 왔다.
  우리는 중앙정부의 마을만들기 관련 법률제정, 정책추진에 적극적으로 부응해 나가고 중앙정부에 마을만들기의 독창성과 자율성, 주민중심의 기본이념에 이반되는 획일적인 평가와 물량위주의 지원방식은 지양할 것을 요구하며 분권과 자치의 큰 틀에서 마을만들기 운동이 전국적으로 확산 될 수 있도록 지원해 줄 것을 요청한다.
  우리는 지방자치단체의 장으로서 제6회 마을만들기 전국대회를 맞아 각 지자체에게 마을만들기를 핵심 전략사업으로 채택할 것을 권고하고 지속가능한 마을만들기를 위해 다음과 같이 실천할 것을 선언한다.

  1. 마을만들기는 주민중심, 과정중심, 현장중심으로 추진되어야 함을 다시 한번 확인하고 이러한 기조에서 우리 지자체는 마을만들기를 추진하기 위한 민·관 거버넌스 체계를 운영한다.
  1. 우리 지자체는 주민리더십 강화, 현장 활동가 양성 등 지역주민의 역량강화와 인재육성을 위한 투자를 늘려나가고 마을만들기지원센터 등 민간전문가가 참여하는 중간지원조직을 운영·지원한다.
  1. 우리 지자체는 획일적인 지역개발에서 벗어나 지역의 자원과 개성을 활용한 마을만들기를 위해 노력하고 마을만들기 담당공무원 및 현장 활동가간의 교류와 학습을 위한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운영한다.
  1. 우리 지자체는 마을만들기를 새롭게 시작하는 지자체에게 올바른 방향과 방법을 제안하고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간다.
  1. 우리 지자체는 마을만들기를 통해 도시와 농촌의 상호교류에 힘써 도시와 농촌의 상생을 통한 지속가능한 국가발전에 기여한다.

2013. 9. 26.

제6회 마을만들기 전국대회 마을만들기 활성화를 위한 지방자치단체장 공동선언 참가자 일동
  • - 첨부파일 : 마을만들기 활성화를 위한_지방자치단체장_공동선언문최종안.hwp (26.5K) - 다운로드
0 0
로그인 후 추천 또는 비추천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목록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판 전체검색